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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의회 김필여 의원 제262회 정례회 5분발언

[2020-12-23 오후 8:43:20]
 
 
 

<2020년 한해를 마무리 하며...>

존경하는 안양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호계1.2.3.신촌동 시의원 김필여입니다.

시민여러분, 선배, 동료 의원님들, 시장님을 비롯한 약 2,000여명의 공직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올 한 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경자년 한 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의 삶이 송두리째 흔들렸고 그 끝을 알 수 없어 불안한 번민과 동고동락 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안양시 의회 또한 후반기 의장과 상임위원장 선출 시작부터 지방자치법을 위반하여 법원과 검찰의 결정을 기다리는 상황이 되었고, 의회의 기능과 시의원 역할의 정상화를 기대하는 시민들께 고개를 들 수 없는 송구함을 가진 채 연말의 막바지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권력의 전횡을 견제와 균형의 원리로 제어하라는 시의회의 역할수행에 있어서 상생과 협치라는 오랜 전통과 관행은 철저하게 무시되었고 절차와 합의라는 의회민주주의의 본령은 상실되었습니다.

책임을 통감한다면 잘못을 바로잡아 조직의 재정비에 집중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일방으로 내달리는 안양시 민주당의 독선은 민주당에는 민주가 없다는 현 시국 여론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공인으로서 보편타당성, 합리성, 효용성에 기반을 둔 판단으로 시민이 부여해준 준엄한 역할에 충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숫자로 밀어붙이는 거수기임을 자인하는 민주당은 민주주의의 함의가 합의와 절차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에는 이 모든 오류가 정정되어 원칙과 질서가 준용되고 갈등과 대립이 아닌 협치와 합의가 존중되는 바람직한 안양시의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이어서 경수대로 594 도로 근처 횡단보도 및 좌회전 신호등 설치 필요성에 대해 발언하겠습니다.

20212월 입주예정인 평촌 어바인퍼스트는 대단지 공동주택이며 경수대로 맞은편에는 평촌 더샵 아이파크와 태영아파트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태영아파트와 더샵 아이파크 정문에서 나온 차량이 수원방향으로 가고자 하면 약 112m 거리인 신기사거리 유턴라인까지 가지 못하고 방축사거리까지 직진한 후 유턴하여 수원방향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평촌 어바인퍼스트 주민 차량이 서울방향으로 가고자 하면 호계사거리 까지 직진 후 유턴하여 북쪽방향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출·퇴근시간에 방축사거리와 호계사거리에는 유턴차량이 몰려 혼잡할뿐더러 호계사거리 유턴라인은 총거리가 30m에 불과해 최대 6대 정도의 대기구간밖에 되지 않아 교통정체의 원인이 될 것입니다.

차량을 이용하는 인근 아파트주민들은 먼 거리 유턴을 해야 하는 불편을 겪을 뿐만 아니라 도보로 이동하는 교통약자를 포함한 시민들도 경수대로를 건너기 위해 멀리 떨어진 신기사거리와 호계사거리의 횡단보도와 지하보도를 이용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경수대로 594 도로 근처의 횡단보도와 좌회전 신호등 설치는 주민편의제공과 함께 이 지역 전통시장인 호계시장 활성화 측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경찰청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에는 육교, 지하도 및 다른 횡단보도로부터 200m이내 등에는 설치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도로교통법 제 114항에는 보행자의 안전이나 통행을 위하여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횡단보도를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횡단보도 설치 필요 위치에서 지하차도 입구까지 222m 정도의 이격으로 충분히 설치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횡단보도와 좌회전 신호체계가 설치, 운용된다면 어바인퍼스트, 태영, 더샵 아이파크, 트루엘 , 호계럭키, 흥화브라운빌, 도합 7000여 세대 약 2만여 명 주민들의 경수대로 통행에 교통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더하여 호계사거리 네 방향의 횡단보도를 대각선(X) 횡단보도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한 번에 횡단 할 수 있는 보행 친화적 교통시설로서 횡단시간의 단축으로 보행자의 만족도가 향상되고, 교차로 내 전 차량 운행이 정지됨에 따라 횡단보도 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울시는 2020년 이전에는 매년 3~4개소를 설치하였으나, 올해부터 8차선 등의 대규모 도로로 그 범위를 넓혀 매년 25개 이상, 종전대비 6배 이상 확대 설치하여 더 안전하고, 걷기 편한 보행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으며 최근 수도권, 지방도시를 중심으로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가 증가 추세라고 합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존중 받는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이고 보행자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중심의 정책으로 교통선진국으로 거듭 나는 좋은 제도이고 향후 호계사거리 전철역이 완공되면 더욱 필요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앞선 행정으로 주민들의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요구를 신중하게 검토하여 사람이 우선이고 시민이 주인인 안양의 교통정책선진화를 이루어지시기 바랍니다.

저의 발언에 대한 답변서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안양광역신문사(aknews0511@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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